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과 증상
갑상선(갑상샘)은 목 앞 중앙에 있고 나비 모양의 샘 기관을 말합니다. 여기에서 갑상선 호르몬 과 칼시토닌 이 생성 되며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생성되지 않고 농도가 낮아지면 갑상선기능저하증 이 됩니다.
병원에서는 체혈 검사로 혈액내의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샘 저하증)또는 항진증을 진단하게 됩니다. 상태에 따라 호르몬 제제를 복용하여 치료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갑상샘) 의 역할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의 체온을 유지하고 대사작용의 균형을 이루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칼시토닌은 뼈와 신장에 작용하여 혈중 칼슘 수치를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샘 저하증) 의 원인
국내 여성 암의 1위로 알려진 갑상선암 은 면역력에 이상이 생기면서 세포의 정상적인 사명을 유도하는 T림프구나 갑상선 에 침입해 염증을 일으키고 파괴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샘 저하증) 증상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낮아지면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올 수 있는데 소양감(가려움증), 점액수종(피부가 붓고 단단해짐), 생리불순, 변비, 식욕부진, 체중증가, 추위만감증(추위를 못참는 상태), 피로,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피부건조, 무기력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 정신지체 및 작은 키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에 호르몬 약을 보충해도 지능이 돌아올 수 없습니다.
성인의 경우 심혈관계 합병증이나 신경학적 합병증 이 생길 수 있는데 혼수, 체온저하 및 저혈압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기능저하증 이 의심되면 바로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하며 호르몬 약을 복용할 때에는 철분제나 칼슘, 제산제 등과 같이 복용할 경우 호르몬 흡수가 안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