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유니패스 조회 및 지연안내
저는 이전에 아마존 직배송 신청을 하면서 조회를 해봤었는데요. 한국에 도착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도 하지만 도착하고 나서도 여러가지 이유로 시간이 조금 지연되기도 하더라고요.
그렇다면 유니패스란 무엇일까요?
한국에서 개발 운영하고 있는 전자통관시스템인데 수출과 수입을 신고하고 세금을 납부하고 화물 검사하는 등의 절차를 인터넷의 자동화로 진행하는데 세관을 따로 방문하거나 서류를 작성할 필요가 없이 처리해주는 것을 말해요.
전산으로 모두 처리가 되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전산장애가 일어나면 업무처리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반출이 지연되는등의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어요.
검색포털 사이트를 통해서 관세청 유니패스 를 검색하면 메인화면에서 바로 조회를 할 수 있는데 M B/L - H B/L 항목에 체크를 하고 오른쪽 칸에 택배번호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바로 택배 발송 상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세관을 통과해서 반출이 되면 우체국 송장 등으로 국내 배송조회를 통해서 화물 위치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국내 운송장 번호는 반출이라는 표기 되면 확인이 가능한데 세금을 내야하는 경우에는 관세청 유니패스에서 세금을 납부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때문에 확인을 잘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행사가 있는 달에는 아무래도 배송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이 기간을 피해서 주문을 하신다면 좀 더 빠르게 물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이로인한 문제도 생기기 마련인데요. 2017년 8월부터 해외직구화물 취급업체 등에서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할 수 없게 되었어요.
개인정보보호법이 강화 되면서 수정된 발급신청이 폭증하게 되고 이로인한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계속해서 개선작업을 수행중이라고 하네요.
우편물 조회 에 문제가 있거나 기타 오류로 인한 문제들을 문의하기 원하신다면 관세청 유니패스 고객센터, 정보관리과, 전자통관 기술지원센터를 통해서 담당자와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